새 구글 블로그의 테마를 LineMag 템플릿(무료 버전)으로 정하고 열심히 블로그를 키우다가 이전에 운영했던 티스토리 블로그의 이웃분들에게 이 블로그를 공개했습니다.
그리고 고맙게 닐기 님께서 방문해서 댓글을 달아주셨고, 덕분에 이 LineMag 템플릿의 또 다른 문제점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.
LineMag 템플릿의 댓글 디자인이 엉망이다
(닐기 님께서 부담스러워 하실까봐 모자이크.. 본인 사진은 아니지만..)
이걸 한번 봐보세요.. 댓글 쪽의 디자인이 너무 구립니다.
저 빨간색의 '답글'이라는 글자 4개와 '댓글 추가'라는 글자까지..
미관만 해치고 별 기능도 없습니다.
제 캐릭터 이미지 바로 위에 있는 '▼ 답글'을 클릭할 때마다 제 답글이 사라졌다가 나타났다가 합니다. 정말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기능입니다.
LineMag 템플릿의 무료 버전만 이렇고 유료 버전은 정상인 것인지, 아니면 유료 버전도 이 모양인지 너무 궁금합니다.
근데 무료 버전이 이 모양 이 꼴이면 뭘 믿고 유료 버전을 구입할 수 있는 것인지..
어쨌든 HTML과 CSS 공부해두면 스스로 뜯어고칠 수 있습니다.
이제부터 뜯어고쳐봅시다.
웹사이트를 독학으로 만들고 싶다면? 공부 방법과 순서
HTML과 CSS 공부를 하실 분들은 위의 링크를 따라가서 보고 배우시면 됩니다.
쓸데없는 텍스트들 없애기
display:none
위의 짧은 코드를 복사해서 두 군데에 붙여 넣을 겁니다.
블로그 관리 메뉴에서 테마 > HTML 편집으로 들어가서 [ctrl + F] 키를 누르고 'thread-arrow'를 검색합니다.
그러면 총 4개 정도가 나왔던 것 같은데, 그중에서 첫 번째 .thread-arrow 선택자에 display:none을 추가해줍니다.
또 [ctrl + F] 키를 누르고 이번엔 'thread-count'를 검색합니다.
그럼 딱 2개 나오는데, 그중에서 첫 번째 것에 display:none을 추가합니다.
이것으로 가장 큰 문제점은 해결되었습니다.
그런데 제 눈에는 아직 불만스러운 부분들이 많아서 몇 가지 더 수정을 해보려고 합니다.
최종 수정 결과
이렇게 바뀌었습니다.
정말 여러 가지를 수정했기 때문에 이 모든 과정을 이미지를 캡처해가며 자세히 알려드리기엔 스크롤의 압박이 심할 것 같아서 CSS를 공부하신 분이라면 충분히 알 정도로 글로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.
이미지의 크기를 조절하고, 동그라미 모양으로 만들기 위해서 .comments .avatar-image-container,.comments .avatar-image-container img 선택자를 찾아서 가로와 세로의 크기를 35px로 줄였고, border-radius의 값을 50% 줬습니다.
닉네임을 더 크게 표시하기 위해서 .comment-header 선택자를 찾아서 font-size:12px; 값을 완전히 삭제해버렸습니다.
닉네임이 대문자로만 표시되는 문제를 없애기 위해서 .comments .comments-content .user 선택자를 찾아 text-transform: uppercase; 값을 완전히 삭제했습니다. 그리고 다음 준비를 위해 display를 inline으로 변경했습니다.
댓글을 남긴 시각이 닉네임 아래가 아닌 오른쪽으로 정렬시키기 위해서 .comments .comments-content .datetime 선택자를 찾아서 float를 right로 변경했습니다.
전체적인 간격 조절을 위해 .comments .comment-block,.comments .comments-content .comment-replies 선택자를 찾아서 margin 값을 10px 0 0 50px;로 변경했습니다.





4 댓글
느끼셨군요. 답글 답글 답글... 어딜 클릭하고 써야하는지 헷갈리더라고요.
답글삭제아주 잘 하셨습니다.
정말 감사합니다.
삭제덕분에 뜯어고치고 포스팅 거리도 하나 생겼습니다.
쌩유~! 메르시~~!!
오. 전후 차이가 확연하게 다르네요~~~ !! 이번 구글 블로그가 전보다 디자인면에서도 전체적으로 깔끔한 듯해요^^
답글삭제감사합니다. 😀
삭제저도 전보다 지금이 마음에 들어요. (전 블로그는 먹통이 되었으니 심리적으로도..)
1. 응원이나 피드백이 담긴 댓글은 제가 계속 블로그를 해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. 😊
2. 댓글은 블로그 운영자의 승인 후에 블로그에 표시됩니다. 👀
3. 비로그인 방문자께서는 '익명'보다 이름/URL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 🙇🏻♂️ (URL 생략 가능)
4. 아주 가끔이지만 댓글 에러 이슈가 있습니다. '게시' 버튼을 클릭하기 전에 혹시 모르니 복사해두세요! 📄